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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매겨서 차례대로 질문하겠습니다..



1.  RX7 프로그램 들과 OZONE 프로그램을 한 트랙에 몇 개 넣으면 레이턴시가 생깁니다.. 스페이스바 누르면 약 0.5초 뒤에 시작하고 멈추는 것도 0.5초 정도 늦게 멈춥니다... 컴퓨터 사양 문제는 아닌지요..

2. 트랙 모두를 한번에 재생하면 어디선가 뚝! 하는 소리가 납니다.. 마치 잭을 뽑았을 때 나는 소리요..

2분 녹음물 기준으로 한 두번씩 들리구요.. 근데 이게 4번 재생 시에 한두번 꼴로 납니다.. 안 날때도 있구요!

트랙 하나하나를 솔로로 맞춰두고 들을 때는 아예 발생하지 않는데 동시에 재생할때만 노이즈가 생깁니다

Export 시에도 이 노이즈가 그대로 나갈 때가 있더라구요! 여러 번 Export 시에 노이즈가 존재하지 않는 mp3파일도 생기기도 합니다..

비트 레이트는 최고로 높이고 Quality 또한 better 쪽으로 옮겨서 Export합니다..

3. 아반톤 ck-6 마이크와 스칼렛 솔로 2세대 제품 사용 중인데 왼쪽과 오른쪽의 사운드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피크 뜨는 것을 보여주는 사운드 바가 왼쪽과 오른쪽의 높이가 눈에 띌 정도로 다릅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모두 Center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구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컴퓨터 사양은

CPU: 라이젠 5 1600 서밋 릿지

GPU: GEFORCE 1050 TI

RAM: 16GB

오디오 인터페이스: 스칼렛 솔로 2세대

마이크: 아반톤 CK-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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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로 2019.11.04 18:03
    1. 프로세싱 단계가 복잡한 플러그인들은 자체적으로 딜레이가 발생하는데 그걸 DAW에서 어느정도는 보정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 플러그인을 한 트랙에 여러개 쓰면 보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서 딜레이기 확 체감되는 것 같습니다.

    2.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버퍼사이즈를 좀 더 높이시면 해결될 것 같아요.

    3. 마이크의 경우 모노이니까 연결한 단자 위치에 따라 L이나 R 중에 한 곳에서만 녹음이 되어서 그렇게 보이시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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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laRoF 2019.11.04 18:07
    그렇다면 그 딜레이는 어쩔 수 없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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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laRoF 2019.11.04 18:09
    버퍼사이즈는 어떻게 높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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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로 2019.11.04 19:10
    딜레이를 줄이려면 버퍼사이즈를 낮춰야하고
    과부하로 노이즈가 나는걸 없애려면 버퍼사이즈를 높여야합니다. (버퍼를 높이면 한번에 소화할수 있는 플러그인은 많아지지만 딜레이가 늘어납니다.)

    버퍼사이즈는 사용하시는 오디오인터페이스 설정 소프트웨어에 가시면 바꿀수 있고요. 모델에 따라 케이크워크 - 메뉴 -Edit - Preferences - Audio - Driver 하단에 Buffer Size 항목이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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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랑군 2019.11.05 17:02
    오디오인터페이스 성능 간에 레이턴시 문제가 분명 있습니다. 저도 스칼렛 솔로 쓰는데, 같은 포커스라이트라도 비싼 오디오인터페이스에서는 낮은 버퍼사이즈에서도 낮은 레이턴시가 가능하고, 스칼렛 솔로 같은 가장 보급형 인터페이스에서는 버퍼 사이즈를 높게 잡아도 아이조톱 제품 처럼 매우 무거운 플러그인을 쓰면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그런데 그 전에, 버퍼 사이즈라든지, 레이턴시 설정과 같은 daw 작업의 기초 개념을 먼저 확실하게 익히신 후에 아이조톱 오존과 같은 마스터링 플러그인을 쓰시는 게 어떠하실까요?
    일단, 기본적으로 오존은 매우 무거운 플러그인이고, 전문 스튜디오에서도 일단 스트레오 트랙 wav 파일 등으로 바운싱(케키에선 익스포트)한 다음에, 새로 프로젝트를 열어서 마스터링 작업만을 위해 씁니다.
    저는 9세대 i7 헥사코어에 32gb ram 을 쓰는데, 몇 트랙 안 썼는데도, 마스터 버스에 오존 거는 순간 버벅 댑니다. (버퍼 128에 오인페는 스칼렛 솔로 3세대) 버퍼 512 는 되어야 버스 트랙에 오존 걸어도 괜찮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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