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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사이트 있는거 오늘 처음 알았어요..다행(?)이네요..

원래 소나 4.0 구버젼을 써오다가 최근에 케이크워크 밴드랩으로 바꿨습니다. 일단 상위버젼이니까요..

그런데 너~~~~~~~~~~~~~~~~~~~~~~~무 불편해진거같아요 너~~~~~~~~~~~무 복잡해졌어요..

원래 예전 소나에서는요.. 악기트랙을 추가하면.. 알아서 미디트랙이 생기고 가상악기 채널 연결해서.. 각가 미디트랙에 작업해두고 하나하나

프리즈시킨다음에 오디오트랙으로 추출해서 최종적으로 익스포트하면 완성.. 간단(?)했는데요..


여기서는 인스트루먼트 트랙으로 작업해봤습니다(미디트랙 따로 안생깁니다) 인스트루먼트 트랙은 미디+오디오 아웃풋으로 알고있는데요

즉 프리즈해서 오디오트랙으로 옮길 필요없이 작업한다음에 그대로 믹스다운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일단 문제는 인스투르먼트 트랙에 미디작업한것을 프리즈해서 오디오 트랙 만들어 옮겨서 실행을 하면... 곡이 뚝뚝뚝뚝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생전 처음겪는 상황이에요.. 프리즈 안하고 고대로 믹스다운시켜봤습니다. 웨이브 파일루요.. 실행시켰더니 똑같이 음악이 뚝 뚝뚝 식으로 나오네요..

이거 도대체 왜이러죠?? 저같은 경우 겪어본 분 없을까요?

또 궁금한건... 노트 벨로시티 수정에서.. 예전 소나쓸때도 옥의티로 생각했던건데 그러니까 높은음 노트와 낮은음 노트가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아래 음 따로 벨로시티 수정을 하고싶은데 소나는 겹쳐져있어요.. 프로툴의 경우 기본적으로 노트가 나뉘어져 있어서 노트작업하는게 너~~~~~~~~무 편했는데 소나는 이 기능이 없는걸까요..??  제가 모르는거라면 꼭 알려주세요 ㅜㅜ 


밴드랩에 괜한 책이 있어서 사다보면서 초기설정 다 해놓고.. 차근차근하는데도 해결이 안나네요..

책에서는 참쉽죠잉?스럽게 나와있던데.. 자괴감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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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와 4.0이라면 10년이 지난 버젼이군요.

    소나는 8.x 버젼에서 X1으로 넘어가면서 유저인터페이스가 엄청나게 바뀌었답니다...

    마치 새로운 DAW를 쓰 듯 불편하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장점이 참 많다고 생각합니다.


    트랙 뷰에서 +(Add Track) 버튼을 누르시면

    이미지 002.png


    Advanced 옵션에 Split Instrument Track 옵션을 통해

    Instrument Track을 예전처럼 MIDI+Audio 트랙으로 생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미 만들어진 Instrument 트랙도 우클릭을 하고

    Split Instrument Track을 눌러 MIDI+Audio로 나누는게 가능합니다!)

    이미지 001.png


    말씀하시는 대로 프리즈 하지 않고 믹스다운해도 정상적으로 들려야 하고요.

    뚝뚝뚝 나온다는건 버퍼링 걸리듯이 끊긴다는 말씀이신가요?


    오디오카드 드라이버 종류,

    오디오카드 버퍼사이즈 등 변수가 많아서 어떤 것이 원인인지 한번에 알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보통은 오디오카드를 사용 중이시면 ASIO 드라이버로 꼭 설정하고,

    가상악기 소리가 끊길수록 버퍼 사이즈를 키웁니다.(128->256->512...)



    겹쳐진 노트의 벨로시티 설정은 두가지 방법이 떠오르네요.

    먼저 선택한 노트의 벨로시티만 보이도록 하는 옵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004.png


    두번째는 벨로시티를 수정하고 싶은 노트만 선택한다음

    Alt+왼쪽 마우스 드래그로 벨로시티 막대기를 좌우로 자르듯이 그으면

    선택한 노트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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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하는사람 2018.12.04 15:17
    벨로시티 수정건은 정말 감사드려요. 프로툴수준까진 아니더라도 그 전보다는 수월하게 작업가능하겠네요..
    그런데 프리즈시키거나 믹스다운했을때 음악이 뚝뚝거리는건 해결이 안나네요.. 인스트루먼트트랙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오디오트랙으로 프리즈해서 옮기면 매번 똑같이 그럽니다 ㅜㅜ
    아시오로 설정하고 버퍼 사이즈는 256입니다 버퍼사이즈 바꿔서 다 해봐도 똑같네요.. 오인페는 포커스라이트 클라렛을 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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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ou1oo1 2018.12.04 21:38
    오인페 전원을 끄고 사용한건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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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하는사람 2018.12.05 00:00
    네 ㅜㅜ 오인페끄면 작업 자체를 못하죠 ㅋ;; 사진이랑 피아노조금 떼어서 한번 올려봅니다. 뭔가 똑!똑!똑 기계음마냥 음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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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샒 2018.12.05 13:16
    저같은 경우엔 프리징 하지 않고 웨이브 파일로 뜬담에 작업합니다 ~ 어차피 프리징 하나 웨이브로 뜨나 걸리는 시간도 비슷하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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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하는사람 2018.12.05 14:53
    네 인스트루먼트트랙은 프리징 안하고 그냥 자체로 믹스다운해도 되겠더라구요 아웃풋이 포함된 트랙이니까요
    그런데 프리징하고는 별개로 오디오트랙자체가.. 그리고 오디오 믹스다운해도 첨부한 음악처럼 음이 땅 땅 땅 식으로 나와요...
  • ?
    소나로 2018.12.06 10:18
    첨부해주신 파일 들어보니
    서스테인 페달이 작동을 안 하는 거 같네요.
    새로 프로젝트 또는 트랙을 만들어서 해보시거나
    다른 가상악기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지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
    음악하는사람 2018.12.06 14:36
    어제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운영자님.. 어이없게 가상악기문제였어요..ㅜㅜ 제가 EWQL 오케스트라랑 피아노를 Play6엔진으로 쓰는데 혹시나해서 다른 무료 가상악기로 트랙만들어 똑같이해봤는데 제대로 되는겁니다.. 그래서 더 미궁이에요 지금;; EWQL 제품은 다 정품이고 다른설정같은건 만진 적 없는데요.. 왜 저것만 저럴까요..? 이런경우가 있나요? 어떤분 조언을 얻어서 오디오 믹스다운할때 fast bounce라는 항목을 체크해제하고 믹스다운했더니 제대로 됐어요.. 그런데 시퀀서 내에서 오디오트랙으로 빼내거나 오디오트랙으로 수정할 일이 생길거같은데 완전히 해결됐다고 하기는 뭐하는 상황입니다..
  • ?
    소나로 2018.12.06 16:35
    음 EWQL 엔진이 무거운 편이던데
    시스템 사양이 충분하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겠네요.

    프리즈 버튼 우클릭하시면 설정에서 fast bounce였나 fast freeze를 끄실 수 있는 걸로 기억해요.

    바운스나 프리즈할때 실시간으로 더 빨리 가속하는 것만 사용하지 않으시면 잘될수도 있을거 같아요.

    시스템 버퍼사이즈도 좀더 높게 키워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 ?
    음악하는사람 2018.12.07 17:25
    말씀하신데로하면 하나하나 트랙마다 프리즈하는게 지옥이네요 ㅜㅜ;; 오디오트랙으로 작업할 일도 분명 앞으로 생길 것 같은데.. 근원적인 방법은 가상악기를 다른거 써야하는걸까요.. 컴퓨터도 새걸로 바꿨고.. 컴퓨터 사양이랑 가상악기 문제일거라고는 생각1도 못했는데.. 그런데 작업하다가 궁금한게 소리가 왜이리 크죠 시퀀서 내에서는.... 트랙악기마다 볼륨을 -10이상 줄이고합니다 어떤거는 -30까지도 가구요.. 이거 비정상인걸까요??
  • ?
    소나로 2018.12.10 05:25
    트랙 프리즈는 오디오 에디팅 용이라기보다 더이상 편집할게 없는 트랙의 가상악기를 잠시 멈춰두는 용도라고 생각하심이 좋을거 같아요.
    오디오 트랙으로 만들어서 작업하시는게 편하면 트랙뷰에 있는 트랙 바운스기능을 이용하시면 선택한 가상악기 트랙들이 새로운 오디오 트랙으로 만들어집니다.(가상악기 트랙들은 뮤트 혹은 Achieve 상태로 두면 되고요.)

    가상악기는 원래 소리가 꽤 크게 되어있는데 플러그인까지 입혀지면 소리가 커지기도하니 소리를 줄여야되는 경우가 많은게 정상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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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하는사람 2018.12.10 15:08
    아..그렇군요 정말 많은거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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