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공식 스토어에서 구입했는데요. 며칠동안 써보니 유튜브에서 소개된 기능말고는 변경된 것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출시 초기인데도 버그를 겪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은 FX, Sends 단에서 한번에 볼 수 있는 플러그인이 늘어난 것과 피아노롤 뷰에서 미디노트 최대 크기가 커진 것, 하단 컨트롤 팬 부분의 인터페이스 개선 입니다. 작업 환경 개선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작업량이 많으시다면 작업시간 단축을 위해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스팀에 [타사 DRM: Cakewalk: E-mail]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니, 이메일로 시리얼넘버가 도착하고, 그걸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록하는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에 제품등록을 하고나면 새로운 버전이 나왔을때 신규 사용자보다 저렴한 가격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소나 X2까지는 케이크워크 사가 롤랜드에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롤랜드코리아에서 고객지원을 담당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X3부터는 국내 사용자들의 고객지원을 담당하는 곳은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이번 버전부터 한가지 크게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X3까지 소나는 최신판 출시하면 다음버전나오기까지 거의 버그 패치만하고 기능추가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소나부터 매월 버그패치와 기능추가가 이루어지게 정책을 바꿨습니다. 그래서 사실 올해버전이 X3랑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데 케이크워크 측에서 준비한 새로운 기능을 이번달에 다 보여준게 아닐 겁니다. 뭐 2~3달에 한번씩 큰 업데이트를 할 수도 있구요. 일단 지켜 봐야죠 ㅎㅎ
저는 공식 스토어에서 구입했는데요.
며칠동안 써보니 유튜브에서 소개된 기능말고는 변경된 것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출시 초기인데도 버그를 겪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은
FX, Sends 단에서 한번에 볼 수 있는 플러그인이 늘어난 것과
피아노롤 뷰에서 미디노트 최대 크기가 커진 것, 하단 컨트롤 팬 부분의 인터페이스 개선 입니다.
작업 환경 개선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작업량이 많으시다면 작업시간 단축을 위해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아직까지 꼭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