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케이크워크를 이용하여 게임 보이스 등을 작업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EQ+컴프레서+리미터까지 포함해서 보이스 자체는 깔끔하게 다듬었는데,
어째선지 추출한 결과물은 너무 소리가 적게 들리고 있습니다ㅠㅠ
리미터는 라우드 맥스를 사용하고 있구요.
왼쪽에 보시면 믹서창 볼륨은 피크가 나지 않을 정도로 최대로 올려뒀는데도 wav로 추출하면 엄청 작게 들리네요.
대체 이유가 뭘까요ㅜㅜ;;
혹 알고 계신 고수분이 계시면 조금만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ㅠㅠ
P.s
추가적으로 궁금한 게 있는데 믹싱시 피크(빨간색)만 안 뜨면 주황색이 들어가도 상관 없나요?
볼륨이 높아보여도 뾰족하게 올라오는 피크(보통 소리의 어택 부분) 때문에 높아보이는 것이지 실제 소리는 훨씬 작은 경우가 많아요.
(FLStudio의 클리핑 강좌 링크입니다.
http://flstudio.co.kr/xe/index.php?mid=Mix_Mixer&document_srl=1183301)
컴프레서, 리미터 등으로 다이나믹 컨트롤
새츄레이션 플러그인 등으로 배음 보강
트랙마다 불필요한 대역 정리(악기 별로 겹치는 대역도 정리) 등
믹싱마스터링에 대한 결과물을 원하시는 것 같아요. (상업음원에 가까운 볼륨레벨과 밸런스)
주황색 불은 떠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