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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케이크워크를 이용해 오디오 엔지니어링을 진행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주로 성우 보이스를 에디팅 하고 있습니다!)

fx 이펙트를 사용하면서 주로 쓰는 건 잡음 및 노이즈 등을 억제 시켜주는 RX 10 플러그인인데요.

 

문제는 RX 10 플러그인만 BUS 채널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첨부한 이미지처럼 오른쪽에 BUS 채널을 보면 분명 RX10 voice de-noise, RX10 Click 등 클릭소리와 잡음을 없애주는 플러그인을 분명 넣어두었는데도

도저히 본 트랙에는 적용되질 않네요;; boost11,컴프레서나 이런 이펙터는 문제 없이 들어가는데, 잡음을 잡아주는 플러그인은 도무지 적용이 안 됩니다.

 

그 때문에 각 트랙마다 일일이 잡음을 제거하는 이펙터를 걸어주고 있는데, 이게 자꾸 CPU에 부담을 줘서 성우 보이스의 트랙이 많아지면

점점 더 과부하가 걸려 작업 중에 문제 없나 돌려듣기 위해 녹음된 보이스를 플레이해보면 보이스가 깨지면서 들리는 일도 부지기수네요.

(export가 느린 건 당연한 일이구 지금 보니 CPU 점유율만 80%를 잡아먹네요 ㄷㄷ;;)

 

어찌어찌 작업 진행이 되다보니 이제까지 버텨왔지만 계속해서 불편함이 반복되어 뭐라도 좀 알아보려고 다시금 커뮤니티를 찾아왔습니다 ㅜㅜ

혹시 해당 부분에 대해 알고 계신 선생님들 계실까요??

 

존잘러 분들의 도움을 구합니다 ㅜㅜ

 

플러그인.png

 

  • ?
    소나로 2023.03.12 21:55
    RX 계열이 전체 대역에서 노이즈를 걸러내다보니 굉장히 무거운 플러그인인 것 같아요.
    보통 스탠드 얼론으로 쓰거나 플러그인으로 쓰더라도 정리가 끝난 한 트랙 정도에 걸어서 쓰시지 않을까 싶어요.
    플러그인 형태로 녹음된 테이크마다 따로 쓰려면
    FX 인서트 단이 아니라 오디오 클립에 직접 프로세스를 해서 쓰는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혹시나 프로세싱이 마음에 안들 수 있으니 원본 트랙에 덮어 씌우기보다는 따로 트랙을 만드는 것도 좋아보여요.)
  • ?
    옴뇸뇸 2023.03.13 20:20
    헉, RX10이 무거운 플러그인이었군요. 초보자라 그런 건 잘 몰랐네요 ㅜㅜ
    FX인서트가 아니라 오디오 클립에 직접 거는 건 FX 인서트로 넣는 것보다 컴퓨터에 부담을 좀 덜 주게 될까요??
  • ?
    LieGer 2023.03.13 21:53
    프로젝트 이름 영어로 바꿔보세용..
    아닐수도있지만..
  • ?
    옴뇸뇸 2023.03.13 22:21
    헉, 설마 그런 이유로...!? 한번 트라이해보겠습니다...!!
  • ?
    옴뇸뇸 2023.03.13 22:39
    크흑...안되네요ㅜㅜ 아쉽게도 영문 한글과는 상관없는 듯 합니다. 진짜 버스 채널에 똑같이 이펙터를 걸어뒀는데 RX만 안 먹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ㅜㅜ
  • ?
    LieGer 2023.03.15 17:46
    지금 자세히 스샷을 봤는데요..
    지금 경로가 잘못되어있어요..
    2267 트랙 아웃풋이 마스터로 되어있고
    각 트랙마다 샌드버스로 Bus D (RX 플러그인 버스)
    이 플러그인은 샌드로 보내시면 안되고.. 샌드는 아에 죽이시고
    트랙 아웃풋을 버스 D로 보내셔야 합니다
  • ?
    옴뇸뇸 2023.03.16 22:13
    헉, 선생님 제가 생초보라 약간 헷갈리는데 결국 경로가 잘못 설정되어 있었다는 말씀이시군요...!
    조금 헷갈리는데 원래 이펙터를 걸어두고 버스 채널로 보내고 채널을 send 를 통해 트랙과 연결시켰습니다.
    그런데 샌드를 아예 죽이시고 트랙 아웃풋을 버스D로 보내시라고 해서 이 부분을 잘 모르겠네요 ㅜㅜ
    트랙 명이 있는 주위의 네모 칸에서 send - Bus D (bus채널)로 보내는 게 아니라 트랙 아웃풋을 bus D로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재 저는 아래 영상의 강의를 참고하여 bus 채널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N49e9MgRXA&t
  • ?
    LieGer 2023.03.17 13:39

    인서트랑(각 체널마다 있는 FX), 샌드 부터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인서트 = EQ, COMP 같은 (지금 쓰시려는 RX포함) 그 트랙에 있는 소스 자체를 변형하는 용도라고 보시면 되구요
    샌드 = 원본은 그대로 있고, 버스에 Reverb, Delay 등을 걸어서 새로운 소스를 추가하실때 쓰신다고 보시면 되요

    버스에 RX 를 걸어두셨다고 해도 샌드로 링크 시키면 원본은 그대로 나오고, 버스에서 추가된 소리가 더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스에 아무것도 안걸고 샌드를 걸면 볼륨만 커지는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스샷 화면 기준 7시 방향에 (윈도우 버튼 바로 위에) 2257 트랙 보이실꺼에요
    위에 none 이라고 써있는건 인풋 (녹음할때 들어오는 경로), 밑에 Master 라고 써있는거는 아웃풋, (여기 체널은 마스터로 간다)
    즉 마스터를 눌러서 님이 원하는 버스로 이동시키면 그 체널은 그 버스를 통해서 아웃풋으로 가게 되요
    2257트랙 바로 옆에 Master 체널 보이져? 그 마스터 체널로 가고 있다는 이야기에요
    마스터 체널은 지금 해드폰 아웃으로 나가고 있다고 되어있구요

    일반 체널은 기본적으로 다 Master 로 가게 되어있고, 그 마스터는 작성자 분이 쓰시는 헤드폰이던, 인터페이스 아웃이던 (스피커경로)
    설정이 셋팅되어 있는게 기본입니다

    * 예
    체널1번에 보컬 트랙이 있다면
    인서트에 (이큐, 컴프)
    버스1 (리벌브)
    버스2(딜레이)
    두개를 샌드로 불러서 섞어쓰는 방법이 있구요

    걸그룹녹음을 했다고 가정하에
    1트랙 여자1보컬
    2트랙 여자2보컬
    3트랙 여자3보컬
    4트랙 여자4보컬

    각 인서트에 이큐 컴프 기본 정리는 하겠지만
    여기서 버스1체널로 4개 트랙을 다 보내고 버스체널에서 다시 그룹 정리를 해주고
    버스1체널이 버스 2체널로 가게 해서 버스2에서 정리 되지 못한 이펙팅 처리를 하고
    버스체널에서 다른 버스를 샌드로 불러서 리벌브 처리를 하고

    이런식으로 경로 잡는게 기본 경로입니다

    글로 써서 조금 복잡해 보일수 있는데.. 한번 해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꺼에요~

     

    * 지금 스샷 보면 버스체널에 이팩팅 되어있는 순서도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버스에서 이펙팅 처리하는 순서는 일반적인순서는

    Rx, 게이트 까지 쓰시는걸로 한다면

    RXㅡ>이큐 ㅡ> 게이트 ㅡ> 컴프 ㅡ> 

    (위 4개는 때로는 순서가 바뀌는 경우있어요)

    이렇게 쓰는 이유는 

    RX = 불필요한 소리를 빼주는 용도자나요 험노이즈, 립노이즈, 또는 잡음등 그래서 최대한 원본에서 만지는게 음질상하지 않는데도 도움이 되요

    EQ = 첫번째에 들어가는 이큐는 단순 로우컷 (하이패스) 와 불필요한 레조넌스 등을 컷 하는 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Gate = 작은소리는 안들리게, 큰소리만 통과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컴프 전에 들어와야 해요 컴프가 먼저 오게 되면

           어느정도 볼륨 벨런스를 만저지기 때문에 게이트가 앞으로 와야 됩니다

    Comp = 어느정도 오디오 보정이 끝난상태에서 볼륨 컨트롤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다음 리벌브가 들어온다면 샌드로 들어온게 아니기때문에 wet, dry 몇 퍼샌트 섞을것인가 로 섞게 되겠구요

    Boost = 저는 부스트를 사용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아마 리미터 또는 클리퍼 용도로 쓰시는걸로 알고있기에

             전체적인 볼륨을 올리는 용도로 쓰시는 거 같아요..

     

    위 순서는 제일 기본적인 순서라

    당연히 변형이 많이 되기는 하지만 이팩터를 쓰실때는 쓰는 용도가 확실해야,  그 역활을 제대로 쓰실수 있어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옴뇸뇸 2023.03.17 22:32
    와! 선생님!! 됐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마스터 트랙에 링크를 시키니 거짓말처럼 전체 트랙에 적용됩니다!! 하;;; 모든 트랙에 일일이 이펙터 걸어가며 추출 할 때마다 15분 이상 걸렸는데 지금 제 마음은 개비스콘 짤처럼 아주 평안해졌습니다....^^
    남겨주신 댓글 읽어보았는데 버스채널에 이펙트를 넣는 것도 순서가 있다는 거 처음 알았습니다. 전 한 번에 다 걸리는 건 줄 알았거든요;;
    이제껏 그냥 순서 없이 막귀로 들으며 일단 이쁘게 들리는 대로 오디오 믹싱을 진행했었는데, 또 듣고 보니 확실히 순서대로 진행하는 게 더 깔끔하게 작업물이 나오는 것 같네요.

    솔직히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아직 이해가 100% 다 되는 건 아닙니만 ㅋㅋ;;
    정독하고 이것저것 시험해보며 계속 공부해 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수무강 하십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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