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포럼에서 본 글에는 ASIO4ALL을 사용하면 유튜브 등 다른 오디오를 재생하지 못하는 게 정상이라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오디오카드를 쓰고 계시면 무조건 ASIO를 선택해야겠지만 ASIO4ALL은 어차피 임시방편이라고 레이턴시가 낮은편이지만 안정적이진 않다고 알고 있어요. WDM/KS 등을 쓰는 것과 크게 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설정해본다고 문제 생길 여지는 없으니 한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ASIO와 WDM에 대해 잘 설명된 글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https://comdoc.tistory.com/entry/MME-DirectX-WDM-ASIO-GSIF-EASI
관련해서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제가 이해한 바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DM 이라는 드라이버 방식을 적용했을 당시 오디오 장치, 프로그램에는 치명적으로 지연시간(레이턴시)를 가지고 있었고 (기타 여러 문제도 발생)
큐베이스를 만든 스테인버그에서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윈도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오디오 장치에 접속하는 드라이버를 만든게 ASIO라고 합니다.
이 후 윈도우에서는 WDM/KS라고 ASIO처럼 오디오 장치에 직접 접속하는 드라이버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레이턴시가 줄었지만 오디오 장치 시장은 이미 ASIO가 표준에 가깝게 되어 있어서 WDM/KS가 더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요. ASIO4ALL도 WDM/KS를 가지고 ASIO처럼 세팅해주는 소프트웨어 인 것 같고요.
WDM/KS로 잘 되면 그냥 사용하면 되고요. 시스템에 잘 안맞고 불안정하다 싶으면 ASIO4ALL을 다시 세팅 해보셔야 하고요. ASIO4ALL 세팅이 어려워서 잘 안되면
ASIO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오디오 카드를 사거나 ASIO4ALL에 대해 따로 공부하고 찾아보셔야 될 거 같아요.
케이크워크 프로그램 내에서 생긴 문제는 어떻게든 도움을 드릴 수 있지만 오디오 장치를 세팅 하는 등의 문제는 직접 PC를 사용할 수 없으면 원인을 찾기도 해결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디오인터페이스 없이 PC 자체 사운드칩을 이용한 작업을 하실 때에는 WDM 보다는 WASAPI 모드를 추천합니다. WASAPI 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비스타 버젼 이후 ASIO 드라이버 수준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WASAPI (Shared) 로 하면 DAW 사용 중에도 유튜브 등의 재생이 가능하지만, ASIO 와 마찬가지로 WASAPI (Exclusive) 로 해서, DAW 사용 시 다른 앱이 오디오 장비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게 안정성이나 레이턴시 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윈도의 WDM 이나 과거 MME 같은 사운드 제어 방식이 너무 안 좋아서, (음질열화 및 레이턴시) 스테인버그 사의 ASIO 가 업계 표준이 되어 WASAPI 를 천대(?)하지만, 제 경험 상 WASAPI 는 윈도 환경에서 매우 좋은 사운드 제어 방식입니다. ASIO4ALL 은 ASIO 모드를 에뮬레이트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도 많고 호환성도 떨어지고 별로더군요.
ASIO4ALL 지우고 재부팅 한다음 유튜브 확인해보시기 바라고
ASIO4ALL 지운채로 케이크워크 Driver Mode를 ASIO말고 WDM/KS 등으로 바꿔서 작업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