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워크가 48Khz로 세팅되면 오디오카드가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서 48Khz로 세팅되어야 하는데
간혹 이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카드 세팅에서 샘플레이트가 케이크워크와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르게 되어있다면 맞춰주어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샘플레이트가 윈도우 샘플레이트랑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제 없는 오디오카드도 있지만, 샘플레이트가 상이하면 어떤 오디오카드들은 윈도우나 케이크워크 둘 중 한쪽에 샘플레이트가 고정돼서 한쪽은 피치와 템포가 바뀌어 들리게 됩니다. 윈도우 재생장치 샘플레이트는 사운드 제어판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케이크워크가 드라이버의 우선권을 가질 수 있도록 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s - Audio - Playback and Recording 에서 Suspend Audio Engine When Cakewalk is Not in Focus 옵션도 꺼주세요.
2. 간혹 특정 시퀀서에서 익스포트된 오디오파일은 기본적으로 그루브클립으로 저장되어 템포와 키값이 지정되어 있는 파일들이 있는데요. 프로젝트와 템포가 맞지 않으면 템포와 키가 마음대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립을 우클릭해서 View -> Loop Construction 누르셔서 루프 컨스트럭션 뷰 띄우신 후에 Clip -> Loop Properties -> Enable Looping이 활성화되어있다면 비활성화 시키시면 원래대로 돌아올겁니다.
3. 오류인지 뭔진 잘 모르겠지만 임포트 시 샘플레이트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파일이 간혹 있습니다. 표준을 따르지 않는 방식의 메타데이터 태그 때문인 것 같긴 한데, 이 경우는 그냥 외부 인코더(팟인코더, ffmpeg 등)로 새로 인코딩 후에 불러오면 정상적으로 불러와집니다.
0. 케이크워크와 오디오카드의 샘플레이트가 맞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샘플레이트 충돌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케이크워크가 48Khz로 세팅되면 오디오카드가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서 48Khz로 세팅되어야 하는데
간혹 이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카드 세팅에서 샘플레이트가 케이크워크와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르게 되어있다면 맞춰주어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샘플레이트가 윈도우 샘플레이트랑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제 없는 오디오카드도 있지만, 샘플레이트가 상이하면 어떤 오디오카드들은 윈도우나 케이크워크 둘 중 한쪽에 샘플레이트가 고정돼서 한쪽은 피치와 템포가 바뀌어 들리게 됩니다.
윈도우 재생장치 샘플레이트는 사운드 제어판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케이크워크가 드라이버의 우선권을 가질 수 있도록 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s - Audio - Playback and Recording 에서 Suspend Audio Engine When Cakewalk is Not in Focus 옵션도 꺼주세요.
2. 간혹 특정 시퀀서에서 익스포트된 오디오파일은 기본적으로 그루브클립으로 저장되어 템포와 키값이 지정되어 있는 파일들이 있는데요.
프로젝트와 템포가 맞지 않으면 템포와 키가 마음대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립을 우클릭해서 View -> Loop Construction 누르셔서 루프 컨스트럭션 뷰 띄우신 후에 Clip -> Loop Properties -> Enable Looping이 활성화되어있다면 비활성화 시키시면 원래대로 돌아올겁니다.
3. 오류인지 뭔진 잘 모르겠지만 임포트 시 샘플레이트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파일이 간혹 있습니다.
표준을 따르지 않는 방식의 메타데이터 태그 때문인 것 같긴 한데, 이 경우는 그냥 외부 인코더(팟인코더, ffmpeg 등)로 새로 인코딩 후에 불러오면 정상적으로 불러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