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하겠지만 케이크워크가 잘 굴러갈 수 있는 컴을 마련하려구요. 컴퓨터랑 관계 없는 사람인데 하려니 어렵네요ㅜ
데스크탑으로 살 예정이구요. 대강 견적 낸 거에, cpu는 3600으로 잡았는데 괜찮을까요? (게임은 안 합니다.) 3600이면 가상악기 트랙이 몇개까지 소화가 될까요? 제가 피아노 실력이 없어서 아마 왼손오른손 따로 녹음하게 될것 같아서요...
그리고 어디 보니까 사운드카드 사라고 하던데 필수품인가요? 건반 연결하려면 필요한 건가요?
ㅡㅡㅡㅡ
첨부.
원래 노트북을 쓰고 있었는데 가상악기 한두 개만돌려도 힘들어해서 사려고 마음먹었어요 (무려 8년 전에 산 듀얼코어...ㅋ)
노트북으로 했을 땐 오디오인터페이스 이런 거 없이 키보드피아노가 바로 연결이 됐었는데요, 원래 노트북은 다 되긴 하는 건가요?
데스크탑으로 바꾸려 하는데 데스크탑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게 맞는 건가요?
만약 맞다면 혹시 추천해주실 수 있을만한 싼 거는 뭐가 있을까요?^^;
지금 말씀하시는 걸 들어보면, 초반에 세팅하실 때 매우 고생하실 것 같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차라리 맥북을 사셔서 개러지밴드나 로직을 쓰시는 게 가장 좋으실 것 같습니다.
윈도 기반 DAW와 달리, 그냥 연결하면 바로 됩니다. 미디 작업만 할 거면 오디오인터페이스도 필요 없을 정도로 편하게 세팅 및 연결이 가능합니다. 특히 맥OS 에 무료로 기본 제공되는 개러지밴드의 경우 로직의 축소판이라 웬만한 작업은 다 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