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음을 하는데 너무 소리가 작아서 compressor 를 올려요 그런데 지직 하는 소리도 동시에 올라가더라구요.
마이크 문제인건가요?
제가 마이크로 녹음을 거의 안해봐서 지식이 많이 업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통기타를 마이크로 녹음할수있는지 조언 부탁드려요.
녹음을 하는데 너무 소리가 작아서 compressor 를 올려요 그런데 지직 하는 소리도 동시에 올라가더라구요.
마이크 문제인건가요?
제가 마이크로 녹음을 거의 안해봐서 지식이 많이 업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통기타를 마이크로 녹음할수있는지 조언 부탁드려요.
다이나믹 마이크 1개로 하는 녹음이라면
사운드 홀 또는 울림통과 넥의 경계 근처를 수직으로 향하게 했을 때 무난하게 녹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음을 증폭시킬 프리앰프 등이 부실하다면 마이크를 꽤 가깝게 대고 녹음하는 것이 좋은 결과물을 내겠지만
마이크를 가까이 댔을 때 근접효과로 인해서 저음이 붕붕 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될 것 같네요.
정확한 녹음 테크닉은 위 영상을 비롯해서 엔지니어 분들이 만든 통기타 녹음 테크닉 영상들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아요.
컴프레서에 대한 개념
컴프레서는 정해진 기준(Threshold)을 넘는 볼륨을 압축해주는 이펙트인데요
전체적으로 볼륨을 고르게 높여줄 수 있지만 잡음이 크게 녹음된 경우에 상대적으로 잡음도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잡음의 원인은 보통 접지, 전기로 인한 경우나 장비로 인한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전기의 품질을 개선하거나 (이사, 전기 공사, 접지 멀티탭 사용, AVR 등의 장치 사용 등)
마이크, 케이블, 오디오인터페이스 등 장비를 바꾸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입니다.
보통은 마이크보다는 오디오인터페이스>케이블 순으로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Lewitt의 LCT540 Sub Zero 처럼 마이크 중에서도 노이즈를 극한으로 줄인 모델들이 있지만 스튜디오급으로 작은 노이즈에 대한 내용이니
오디오인터페이스와 케이블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장비나 환경을 개선하기 힘들 때 방법으로는
볼륨 피크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크게 녹음을 받는 것입니다. (마이크를 기타에 가깝게, 연주를 크게)
볼륨을 최대한 크게 받으면 그만큼 상대적으로 노이즈가 작겠죠.
설정에서 마이크 녹음 볼륨을 높이는 것은 꼭 해결책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잡음도 같이 커질 수 있거든요.
이런 문제로도 노이즈 해결이 힘들 때는 노이즈를 제거해주는 iZotope RX 시리즈 등의 노이즈 리덕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가격은 꽤 비싸지만 효과가 굉장히 좋으니 컨트롤 안되는 잡음(컴퓨터 소음 등)이 있다면 관심 가져보실 만 한 것 같습니다.
노이즈 리덕션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