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하다가 조금씩 느려지고 살짝 살짝 렉걸리고
소리도 지지직 찢어지고
그러면서
Audio Engine Dropout
A dropout has stopped the audio engine. (1)
이라는 메세지창이 떴는데 이게 뭔가요? 그리고 해결방안도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작업하다가 조금씩 느려지고 살짝 살짝 렉걸리고
소리도 지지직 찢어지고
그러면서
Audio Engine Dropout
A dropout has stopped the audio engine. (1)
이라는 메세지창이 떴는데 이게 뭔가요? 그리고 해결방안도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그런데 이게 샘플링레이트를 낮추고 올리는 건 가능한데요~
버퍼 사이즈는 저렇게 되있어서 낮추거나 올리는 게 안되는데요ㅠㅠ
샘플링레이트와 비트뎁스를 낮추고 버퍼사이즈를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버퍼사이즈는 설정 - 오디오 드라이버 - buffer size를 바꾸시면 됩니다. 오디오카드 호환이 좋거나 사양이 넉넉하면 32~128 정도로 많이 사용하지만 반대의 경우 256이나 512 이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퍼사이즈를 늘리면 레이턴시(딜레이)가 생기는 대신 좀 더 안정적으로 실시간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버퍼사이즈만 높여도 해결되실 수 있지만 별차이가 없으시면 윈도우와 케이크워크의 샘플링레이트 설정을 통일하고 값을 조금 낮춰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제어판 - 재생 장치 속성 - 고급에 가면 16비트 44100Hz 이런 식으로 써있는게 비트뎁스, 샘플링레이트입니다.
케이크워크에서는 메뉴 - Edit - Preferences - Driver Settings - Sampling Rate (새로 연 프로젝트부터 적용)
메뉴 - Edit - Preferences - Audio Data - File Bit Depths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